ADHD 평가척도(ADHD Rating Scale, K-ARS)
이 척도는 아동의 ADHD 성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교사, 또는 부모가 아동의 모습을 관찰하여 응답하는 척도입니다.
아동이 지난 1주일 동안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문항에 체크해 주십시오.
아동이 지난 1주일 동안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문항에 체크해 주십시오.
1. 학교 수업이나 일,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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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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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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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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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데도 잘 귀 기울여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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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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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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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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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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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항상 ‘끊임없이 움직이거나’ 마치 ‘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’ 행동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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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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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말을 너무 많이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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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(장난감, 숙제, 연필 등)을 잃어버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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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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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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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 자기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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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(예: 숙제를 잃어버리거나 도시락을 두고 학교에 간다)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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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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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~9점 |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. 그러나 좀 더 의문점이나 적응에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면 보다 자세한 검사나 상담을 위해 전문 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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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~18점 | 경미한 정도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 지루하거나 흥미가 없는 일들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겠고, 부주의한 모습들로 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물을 엎지르는 등의 실수들이 빈번하게 나타날 수도 있겠습니다. 아동이 상황을 잘 살피고 자신의 행동 이후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해 주거나, 부적절한 행동을 인지하고 적절한 해동 대안을 제시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 |
19~54점 | 심각한 수준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. 실수나 충동적인 행동들이 잦아 일상생활 뿐 아니라 학업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므로,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전문상담자와의 조속한 상담이 필요합니다. |
출처:
- 한국판 : 김영신, 소유경, 노주선, 최낙경, 김세주, 고윤주(2003). 한국어판 부모 및 교사용 ADHD 평가 척도(K-ARS)의 규준 연구. 신경정신의학, 42(3), 352-359.
- 원판 : DuPaul, G. (1991). Parents and Teacher Rating of ADHD Symptoms.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-Based Sample. Journal of ClinicalChildPsychology,20,245-253.[불안]